• 학부소개
윤명희교수

윤명희

 

전공분야: 교육평가

학력: University of Iowa , 철학박사

관심분야: 평생교육 평가 및 컨설팅, 연구방법 및 통계, 학교평생교육, 진로교육, 심리검사 개발

연구실: 051)890-2181
이메일: mhyun@deu.ac.kr

게시판바로가기
주요 경력
한국교육개발원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평가 평가위원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양성기관평가 평가위원
청소년지도사 국가자격시험 면접위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상담사 시험 자격검정위원
부산광역시 공무원채용 면접위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전국대학기관인증평가 평가위원
한국연구재단 대학특성화사업평가 평가위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국책연구기관사업 기획평가위원
한국평생교육인적자원협의회 감사
부산광역시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운영위원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복지사업 심의위원
한국평생교육학회 이사·한국직업교육학회 이사
이사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소장
대학수학능력고사 출제위원
대학종합평가 자체평가 연구위원
대학교직과정평가 연구위원장
대학교양과정평가 연구위원
부산광역시 정보화 추진위원회 실무위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내심리검사 분석위원
노동부 중앙고용정보관리소 심리검사 자문위원
한국교육심리학회 이사·한국교육평가학회 이사
Iowa Testing Programs 연구조교
주요 논문
이해당사자 기반 평생교육실습 프로그램 평가척도 개발 (직업교육연구, 2018)
직업능력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진로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과 참여경험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018)
중고등학교 졸업예정 청소년의 진로정체감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연구논총, 2018)
정보격차해소교육이 중장년층의 평생학습역량에 미치는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2017)
평생교육 담당자의 평생학습상담 직무탐색 및 요구도분석 (직업교육연구, 2016)
NCS를 활용한 청소년지도사의 직무수행 실태 및 요구분석 (미래청소년학회지, 2016)
초등학생용 생활역량진단검사 개발 및 타당화연구 (초등교육연구, 2016)
평생교육실습 프로그램의 운영실태 및 평생교육사 직무모델에 기반한 요구도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2015)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기회격차 인식분석 (평생학습사회, 2015)
인문학대중화사업의 BSC성과평가모형 적용에 관한 사례연구 (평생교육학연구, 2015)
BSC를 활용한 청소년대상 인문학대중화사업에 관한 실행연구 (교육문제연구, 2015)
청소년 생활역량진단검사의 표준화연구 (교육평가연구, 2015)
대학평생교육원 BSC 성과평가모형의 가중치 분석 연구 (평생학습사회, 2014)
교원의 퇴직준비교육 요구조사 및 프로그램 설계 (평생학습사회, 2014)
인문학 대중화사업의 BSC 성과평가모형 개발 (교육문제연구, 2014)
대학생용 진로준비행동검사의 표준화 연구: 4년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연구,2014)
대학평생교육원의 BSC 성과평가모형 개발 (평생학습사회, 2014)
평생학습동아리 구성원의 지식공유 현상 및 특성 탐색 (Andragogy Today, 2013)
초등 방과후학교 운영 및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 대한 외부강사의 인식조사 (인간과문화연구, 2011)
대학생용 진로준비행동검사의 개발 및 진로행동 분석 (진로교육연구,2011)
대학생의 직업세계 인식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2010)
소그룹 평생학습조직 활성도와 성장요인의 구조분석 (평생교육·HRD연구, 2010)
부산지역 평생학습도시 지원체제 강화를 위한 실태 및 요구조사 (평생학습사회, 2010)
여대생의 커리어카드 모델 개발 (인간과문화연구, 2010)
2009년 동의대학교 신입생의 진로준비 실태조사(학생생활연구, 2010)
한일 관광관련학과 대학생의 희망직업 전공간 일치여부 및 취업준비 행동비교(일본근대학연구, 2010)
여대생의 성격유형 및 진로의사결정유형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진로교육연구,2009)
부산지역 대학 평생교육원의 운영 실태 및 활성화 방안(평생교육·HRD연구, 2009)
2008년 동의대학교 신입생의 진로준비 실태조사(학생생활연구, 2009)
양적연구 방법의 다변화를 위하여-교육학을 중심으로(학생생활연구, 2009)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평가도구 개발(교육평가연구, 2008)
일반청소년과 위기청소년의 생활역량 비교분석(미래청소년학회지, 2008)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평생진로개발 역량의 탐색(문화콘텐츠연구,2008)
청소년의 생활역량 진단척도 개발과 프로그램 설계를 통한 효과분석(한국청소년연구, 2008)
부산지역 평생학습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지역혁신과 인적자원, 2008)
2007년 동의대학교 신입생의 진로준비 실태조사(학생생활연구,2008)
대학생 직업적응 기초능력검사의 하위영역 탐색(디지털엔터테이먼트학회논문지, 2007)
부산지역 위기(가능) 청소년의 생활역량 조사연구(부산교육학연구, 2007)
성인학습자의 성별, 연령에 따른 자기주도학습과 학습접근방식 차이(Andragogy Today: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2007)
여대생 특화 진로 교과목의 효과분석(진로교육연구, 2007)
2006 동의대학교 신입생의 진로준비 실태조사(학생생활연구, 2007)
부산지역 거주 장애인들의 평생교육 이러닝 콘텐츠 수요조사(시각장애연구, 2006)
대학의 산학협동 인턴십 프로그램 평가(직업교육연구, 2006)
여대생용 자기진단검사의 양호도검증 및 학년별, 대학별 차이분석 : D대학을 중심으로(직업교육연구, 2005)
초등학생용 창의성 성향검사 개발(아시아교육연구, 2005)
인터넷 중독 및 관련 심리적요인 탐색을 위한 웹 평가프로그램 개발(아시아교육연구, 2005)
진로탐색용 여대생 자기진단검사개발(진로교육연구, 2004)
창의성 영역별 요소 접근 학습활동 프로그램 적용 효과(문화콘텐츠연구, 2004)
학교 행정가의 교내 임상장학이 교사 및 학생에 미치는 영향(동의논집, 2004)
음성/화상 지원프로그램을 이용한 웹 상담시스템 모델개발 및 상담실습 교육에의 활용(학생생활연구, 2003)
웹기반 창의성 성향검사 개발(교육학연구, 2003)
지필검사와 웹기반 컴퓨터화검사간의 비교성 방법 탐색(동의논집, 2003)
창의적 성향검사의 개발 방향 탐색(동의논집, 2003)
오프라인 상담과 웹 상담의 비교 연구(교육학연구, 2002)
웹기반 유아 학습준비도검사 시스템의 구현(교육평가연구, 2002)
중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실태 분석 연구(교육평가연구, 2002)
창의성검사 제작을 위한 이론 및 측정방법의 탐색(동의논집, 2002)
유아용 문제행동진단검사의 개발 연구(유아교육연구, 2002)
역동적 평가방법의 비교분석과 발전가능성 탐색(동의논집, 2002)
초등학생용 문제행동 진단검사의 개발 연구(초등교육연구, 2001)
새입시 제도하에서의 지방사립대학 입시방안 연구(교육평가연구, 2001)
열린교육의 효과성평가를 위한 종단적 연구(교육학연구, 2001)
2002학년도 동의대학교 입학전형연구(동의논집, 2001)
세기적 대전환과 대안적교육(교육과정연구, 2000)
학교 현장에서 교육평가의 과제와 발전방향 탐색(동의논집, 2000)
온라인 적성검사를 이용한 표준화검사 개발(교육과정평가연구, 1999)
초등학교 열린교육 효과성 평가: 부산시를 중심으로(교육평가연구, 1999)
수업관찰을 통한 초등학교 열린교육 연구(생활과학논집, 1999)
웹기반 원격교육의 구성과 운영방안(동의논집, 1999)
인터넷을 이용한 적성검사 시스템의 구현(교육평가연구, 1999)
준거지향검사 기준설정방안의 비교분석(교육학연구, 1999)
21C 한국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에 관한 토론: 교육평가 방법의 변화와 결과타당도(한국교육평가학회, 1998)
스트레스 요인으로서의 생활사건과 통제소재와의 연구(부산교육심리학연구, 1998)
검사가중치 방법에 대한 연구: 대학수학능력시험에의 적용(부산교육학연구, 1997)
준거지향검사의 개념과 기준설정방안(교육평가학회 학술세미나 발표논문집, 1997)
한국형 내외통제성검사의 타당화 연구: 요인분석의 적용(교육심리연구, 1997)
아동발달의 평가방법(생활과학논집, 1997)
한국형 스트레스척도의 제작을 위한 예비연구(부산교육학연구, 1997)
한국형 내외통제성검사의 개발연구: 대학생을 대상으로(교육학연구, 1997)
표준화 인성,태도검사의 활용과제(교육월보, 1996)
표준화 인성,태도검사의 문제와 개발과제(교육평가학회 연차학술대회 논문집, 1996)
유아 학습준비도검사의 타당화 연구(교육학연구, 1995)
유아 학습준비도검사의 개발 및 표준화 연구(교육학연구, 1995)
검사 가중치방법에 대한 제고찰(부산교육학연구, 1994)
학습준비도의 본질과 교육적 함의(유아교육논총, 1994)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 양육태도척도에 관한 기초연구(동의논집, 1993)
성취검사 자료의 차원성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교육평가연구, 1993)
정상형과 축소형 성취검사의 종합점수 비교 연구(교육평가연구, 1992)
주요 저서
진로탐색과 생애설계 (학지사, 2018)
교육조사방법론 (학지사, 2016)
청소년생활역량 (집문당,2013)
평생교육 조사방법론(학지사, 2009)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통계방법의 이해(원미사, 2001)
교육심리용어사전(한국교육심리학회, 학지사, 2000)
교육학 대백과사전 중 능력검사편(하우, 1998)
인간 이해를 위한 심리학(상조사, 1996)
교육측정, 평가, 연구, 통계 용어사전(교육평가학회편, 중앙교육진흥원, 1995)
교외연구비 수혜 실적
평생학습컨설팅사업(부산광역시동구), 2010, 부산광역시
수산가공 RHRD를 위한 조사연구, 2008, 부산광역시
한국 청소년의 생활역량 진단 : 표준화검사 개발과 모델 및 관련 변인 탐색, 2008, 아산사회복지재단
서구 평생학습도시 발전계획, 2008, 부산광역시서구
부산지역 위기(가능) 청소년의 생활역량 조사연구, 2007, 부산광역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
부산지역 평생학습 중장기 발전계획, 2007, 부산광역시
부산지역 대학 평생교육원 운영 실태조사, 2007, 부산광역시
2007년도 여대생특화진로교육과정개설지원사업, 2007, 교육인적자원부
2006년도 여대생특화진로교육과정개설지원사업, 2006, 교육인적자원부
여성대상 전략산업 인력양성사업(교육용 영상콘텐츠), 2006, 부산광역시
부산지역 거주 장애인들의 평생교육 이러닝 컨텐츠 수요조사, 2005, 부산인적자원개발원
청소년의 생활역량 진단척도 개발과 프로그램 설계를 통한 효과분석, 2005, 학술진흥재단
산학연계 인턴십 프로그램 평가 및 온라인 평가시스템 개발, 2004, 학술진흥재단
인터넷 중독 관련요인 탐색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2002, 학술진흥재단
웹기반 창의성 성향검사 개발, 2002, 부산테크노파크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 연구, 2001, 학술진흥재단
상담실습 지원시스템을 이용한 상담관련 교과개발, 2001, 학술진흥재단
음성/화상 지원 시스템을 이용한 온라인 상담시스템의 구현, 2001, 중소기업청
Off-Line 상담을 인터넷상에 적용하는 방안 연구, 2001, 정보통신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연구, 2000, 학술진흥재단
인터넷을 이용한 심리검사 시스템의 개발 및 구현, 2000, 산업자원부
세기적 대전환과 대안적 교육, 1999, 학술진흥재단
열린교육의 효과성 평가를 위한 종단적 연구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1998, 학술진흥재단
온라인 멀티미디어 적성검사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 1998, 성곡학술진흥재단
검사 가중치 방법에 관한 연구 : 대학 수학능력에의 적용, 1996, 학술진흥재단
한국형 내외통제성검사의 표준화 및 경향성 연구, 1995, 학술진흥재단
유아 학습준비도검사의 개발 및 표준화에 관한 연구, 1993, 학술진흥재단